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건물주가 되기 위해 함께 걸어가는 빌딩의정석입니다.

오늘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어떤 부분이 바꼈고 내 집 마련의 필수인 주택청약저축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정된 주요 내용은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 장기가입자 우대,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입니다.

목차
1.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
2. 장기가입자 우대
3.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
4. 시행일정
5. 요약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내 집 마련의 필수품 주택청약저축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내 집 마련의 필수품 주택청약저축은?

1. 배우자 통장가입기간 합산

배우자 통장가입기간 합산
배우자 통장가입기간 합산

앞으로는 민영 일반공급 가점제시 배우자 통장기간을 합산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신청자만의 통장가입기간을 산정했던것에 반해 앞으로는 통장가입기간 점수 산정시에 배우자 통장가입기간의 50%를 합산하되 최대 3점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합산점수는 현재와 같이 최대 17점까지만 인정을 받을 수 있어 이점은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배우자 통장가입기간이 합산되고 부부 중복 청약 신청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부부 모두 주택청약저축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2. 장기가입자우대

장기가입자우대
장기가입자우대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에서 동점자가 발생하게 되면 장기가입자를 우대해 주기로 했습니다.

기존에는 가점제에서 동점자가 발생하게 되면 추첨으로 당첨자를 결정했습니다.

이번에 개정안에서는 가점제에서 동점자가 발생하면 장기가입자를 당첨자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민영주택 일반공급 가점제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동점자 발생 시 청약통장 장기가입자를 당첨자로 결정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던 청약통장의 쓰임세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3.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

앞으로는 미성년자 가입 인정기간이 확대됩니다.

현재 미성년자는 가입기간을 2년(총액 240만원)만 인정을 받았었습니다.

앞으로는 미성년자 가입 인정기간 5년, 인정총액 600만원으로 각각 상향되게 됩니다.

시행이후 인정기간은 시행일 전 인정기간과 합산하여 최대 5년을 인정받게 됩니다.

어렸을때 청약통장을 가입하게 되면 앞으로는 빨리 주택 마련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4. 시행일정

시행일정
시행일정

미성년자 가입기간 인정기간 확대시기는 2024년 1월1일부터 시행이 됩니다.

인정기간 확대분이 반영되는 청약 신청은 2024년 7월 1일부터 가능하니 이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과 장기가입자 우대에 대한 사항은 2024년 3월 25일부터 시행이 됩니다.

이렇게 좋은 내용으로 바뀌는 개정안 시행을 위해 시스템 개편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고 내 집마련의 꿈인 주택청약통장에 대한 기대를 다시 해보게 됩니다.

 

5. 요약

요약
요약

오늘은 주택공급구칙 개정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바뀌는 주택청약정책에 따라 내 집마련의 꿈을 설계해 보는건 어떨까요?

배우자 통장기간 합산, 장기가입자 우대, 미성년자 인정기간 확대는 강화된 혜택으로 어렸을때 부터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배우자와 함께 주택청약통장을 마련해서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부동산 정보와 함께 투자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